그랜드카니발 4열 160도까지 뒤로 넘기기 DIY

그랜드카니발은 차량공간에 적합한 상당한 편의 장치를 갖춘차 인것같다. 그런데 정말로 참기가 어려운 불만중의 하나는 4열이 90도 에서 더이상 뒤로 넘어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4열에 승객이 앉을경우 거의 쪼그려 앉는 수준이 되어서, 안락함과는 거리가 먼 상태가 되버린다.
90도가아닌 100도 정도만 넘어가도 이런 DIY 를 할 생각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여튼 각설하고, 인터넷에서 관련자료를 검색하던 중에, 그랜드카니발 동호회의 예전 자료중에서 이에 관련된 작업을 실행한 예제를 찾았다.
관련자료를 남겨주신, 그랜드카니발 동호회 회원님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그러나 이자료가 좀 부족한 부분들이 있어서 좀더 자세하게 자료를 완성하니, 부디 오해가 없으시기를 바란다.
시트 DIY를 하고자 하면서, 그랜드카니발 동호회에 질문을 했을때 오프라인 모임에 나오면 할수 있을것이라는 친절한 초청도 받았으나, 동호회 모임에 나가서, 내차 DIY 한다고 하는것은 영 마음에 내키지 않았다. 경험상 그런곳에서 DIY 를 할경우 시간에 쫓기거나, 사람들과 어울리는것이 더 좋았기 때문에, DIY 는 혼자서 하는것이 편한 내 성격이라고 할수 있을것 같다.
그런데, 먼저 DIY 를 결정하기전에, 이 막가파식 (그라인더로 작업하는...) DIY 는 결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것은 그라인더로 깍아낸 기어가 걸리지 않는 문제가 생길수 있다는 것이다. 나도 작업하면서, 그런 상황이 닥쳐서 당황했었었다. 따라서, 꼭 자신의 손으로 하고자 하는 분이 아니라면, 동호회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전용기계로 작업할것을 추천한다.
거의 막가파식 작업을 위해, 십자드라이버, 12mm 복스, 14mm 복스, 14mm 스패너, 그라인더, 절단용날, 바이스 등이 필요하다.
일단 4열을 분리한다. 너트 4개만 풀어내면, 차의 레일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다.
분리된 4열의 커버를 좌우측 커버를 떼어낸다. 시작단계에서 부터, 모두 사진을 찍을수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혼자 하다보니, 그럴 기회를 만들기가 힘들었다.
커버를 분리하면, 아래와 위의 시트를 분리한다. 아래와 같이 3개의 볼트로 결함되어 있고, 커버결합시에 뒤쪽에 끼워넣어야 할 엣지가 있다. 이것을 잊지기를 바란다. 나도 이것을 간과해서, 모두 다시 풀고, 결합해야 했다.

시트의 윗쪽은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지퍼를 끌어내어, 벌려주면, 플래스틱 커버를 나사로 풀어낼수 있다.

커버를 분리하게 되면, 먼저 시트를 넘기는 케이블을 분리하고 볼트를 풀어낸다.

볼트하나는, 안쪽으로 고정되어 있어 시트를 벌리고, 스패너로 한칸한칸 풀어내야 한다.

볼트를 풀어내면, 기어뭉치가 분리되고, 작업할 부분을 계획한다. 무엇보다, 스프링울 먼저 풀어낸다. 손을 다칠위험이 있다.

깍아내야 할 기어부분이다. 꽤 상당한 부분이 있지만, 그라인더로 작업하기 시작하면, 30분정도면 조각(?) 할수 있었다.







준비가 되면, 바이스에 기어뭉치를 물리고, 그라인더로 기어를 조각(?) 한다. 조심할것은,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기어를 수평방향으로 내어야 한다. 작업하다 보면, 사선으로 낼수가 있는데, 이러면 아무리 운이 좋아도 기어가 물리지를 않는다. 나도 한개를 작업할때는 신경써서 하다가 두번째는 이력이 붙었다고, 모양에만 신경을 쓰다가 사선으로 깍어내어, 옆에서 다른사람이 지적해줄때까지 엉뚱하게 작업해서, 다시 교정해야 했다.

그라인더로 깍아낸 모양, 울퉁 불퉁하게 만들어 질수 밖에 없는데, 오히려 날이 일정하게 고르면, 정교하게 날이 맞는 것이 아니라서, 기어가 물리지를 않는다. 차라리, 톱니를 만들때, 하나는 크게, 하나는 적게 하는 것이 오히려, 날이 걸릴 확율이 높아진다. 그런데 아무리 깍아내도 180도 까지 넘길수는 없었다. 안쪽에서 뭔가 걸렸는데, 3열도 180 도까지는 안넘어 가는것으로 봐서, 160도 정도에서 만족할수 밖에 없었다. 작업하면서, 안쪽의 스토퍼도, 그라인더로 잘라준다.



혼자서 작업하다 보니, 모두 결합해서, 차에 장착한후에 찍을수 밖에 없었다.




힘든 작업이었지만, 어쨌든 이정도로 만족한다. ^^
다시한번 선구자적인 자세로 작업을 하시고, 정보를 공개한 분들에게 감사한다.
- 겨울아찌 -

null

by 겨울아찌 | 2007/11/10 23:30 | 신변잡기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winchild.egloos.com/tb/677858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인상흠 at 2011/11/11 10:23
정말 대단합니다.. 저도 일주일 전에 그랜드카니발 구입했습니다. 장안평쪽에 대한시* 라는 데를 가서 작업하는 걸 구경했는데. 작업하신 부품을 그냥 통채로 다른 부품으로 교환해 버리더군요.
겨울아찌님 하신 걸 보니,, 어쩌면 떼어낸 부품을 차후에 저렇게 갈아서 톱니를 만드는 건 아닌가 싶습니다.^^
잘 봤습니다.
Commented by 1234 at 2013/04/08 21:42
너무 잘보고 갑니다
저도 한번해보려고요
Commented by 트루키 at 2014/08/26 09:33
결아찌님.. 아주 아주 오랜만입니다.. 날달차 트루키입니다.. 자료 좀 찾을려고 하다보니 겨울아찌님 글이 있어 글 남겨요.. 안전운전하세요...
Commented by 박성민 at 2018/03/07 12:17
와우 대단하십니다. 퍼갑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