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카니발 LPi 2년1개월 7만6천km 주행기



2년전에 그랜드카니발 LPi 를 얼떨결에 구매하곤, 벌써 7만6천 km 이군요.
뭐 큰 불만은 없습니다. 손댈곳이 없으니 좀 심심하기는 합니다만... ㅋㅋ
 
연비는 계속 7km 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거의 장거리 주행 (출퇴근 거리 왕복 70-80km 에 평균속도 70km 선...) 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끔 멀리 여행가기는 하지만...
 
그동안 들어간 소모품 비용은...
 
1만5천 km 마다 모빌 씬시틱 합성오일 (교체비용 6-7만원 - 조금씩 인상되서...) 을 넣어주었고, 오일필터고 같은 시점에서 바꾸어 주었습니다.
 
구카니발 시절부터 합성오일을 계속 사용해 왔으므로, 습관적인 면도 있지만, 광유를 넣어줄경우 5천km 마다 갈아주려면, 1달도 안되서 계속 카클을 들락거리는게 귀찮아서, 합성유를 넣어주고 있습니다.
 
좀 비싸긴 하지만, 일주일에 연료비 (개스비) 를 5-7만원씩 쓰는 판에 엔진오일에 대한 투자는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연료탱크는 85L 이며, 현재 리터당 815 원인데, 가득채우면 80L 가 들어갈때 7만원을 약간 웃돕니다. 가득채운후 80x7km=560km 이겠지만, 530-540 km 주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스차 이지만, 힘이 부족하다고 느낀적은 없습니다. 11명까지는 태운적이 없고, 8명까지 태우고, 언덕길도 잘 올라가더군요. 개스값이 현상유지가 된다면, 추천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때 개스값이 1000원이 넘었을때는 시껍 했었지요. ㅠ.ㅠ 

아직까지 엔진에 대한 트러블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밖에 기억나는 트러블은 없는데... 아참... 트러블 하나 있습니다. 리모컨이 잘 동작하지를 않습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면... 조금 쌀쌀해지면, 문열림 동작이 안돼요. 카클에 가져가 보기는 했지만, 차가 예열된 상태에서는 정상동작하므로, 확인이 안되지요. 포기하고 다니다가, 지금은 수리기간 모조리 끝난상태이므로, 겨울되기전에 시동기로 대체할 생각입니다.
 
에어컨 필터는 엔진오일갈때 두번에 한번꼴로 넣어준것 같고... 비품으로 6천원짜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6만이 넘었을때, 갈아야될 필요가 있는지 없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매뉴얼상에 있길래 차체의 연료탱크 앞에 있는 연료필터 (개스필터겠나요?) 를 교체해 주었습니다. 교체비용은 5만원이었나? 가물가물... 작업도 그리 쉽지는 않았읍니다만.... (개스밸브 잠그는 곳을 못찿아서 헤메었는데, 실내의 3열 바닥에 있더군요.
 
11인승을 샀으므로, 세금은 6만5천원/년간, 승합이므로 1년마다 검사가 귀찮기는 합니다. 벌써 두번의 검사를 받았고... 3만5천원씩 들어갑니다. 첫검사때는 루프박스때문에 실랑이가 있었지만, 이번에는 아무소리 안하는 군요. 그리고 중간 시트를 빼내었지만, 정기검사에서 한번도 지적 받은 적은 없습니다.
 
주차장에서 제가 실수하여 문짝과, 뒤 펜더를 찌그러뜨리는 사고를 냈었습니다. 아는 공업사에서 10만원씩 주고 판금하였구요. 문짝을 수리한후로, 갑자기 소음이 증가하더군요. 제x존에서 물어보니, 차가 충격을 받으면, 차체의 변형이 있고, 그래서 소음이 유입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흡음제를 사서 DIY 로 양족 문짝에 발라주었더니, 소음은 줄었습니다.
 
근데 연식이 늘어나니, 조금씩 시끄러워 진듯 합니다. 물론 거의다가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입니다만... 그래서 시간이 나는대로, 카1에서 했던 방음작업을 다시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7만5천을 탔지만, 타이어 상태는 아직 괜찮습니다. 지난 여름에 앞타이어가 뒷타이어에 비해서, 많이 마모가 되었길래 위치교환은 해주었습니다.  내년봄에는 많이 마모된 타이어 한짝은 바꾸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타이어 가격을 물어보니 10-12만원선/개당 이었습니다.
 
총평은 그랜드카니발 디젤을 실제로 사용해 보지 않아서, 비교하기는 그렇지만, 어쨌든 카1, 카2 보다는 확실히 좋다고 말씀드려도 되겠네요. 10만km 를 초과하여, 타이밍벨트를 갈아보면 이제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두서없이 생각나는대로 썼습니다.
 
- 겨울아찌 -

by 겨울아찌 | 2009/10/29 18:36 | 방재민유학생활편지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winchild.egloos.com/tb/1022407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마리 at 2014/12/08 20:57
그랜드 카니발 lpi 관련한 사항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그카 at 2016/03/06 17:17
글 감사합니다. 그랜드카니발 lpi 연비검색하다 정말 제대로된 글을 읽었네요.
Commented by 현또윤또 at 2018/05/08 22:57
카니발에 대한 상세한글 잘읽었습니다. 건강하세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